티스토리 뷰

경제

경매 공부 어떻게 해야할까?

sommer 2021. 6. 24. 19:00

요즘에 경매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경매는 물품을 판매하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경매는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이 값을 제시하면서 경쟁을 하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를 입찰이라고 합니다. 한 마디로 제일 높은 가격에 입찰한 사람이 물품을 가져갈 수 있다고 보면 되는데요.

그런데 이런 경매를 단순히 어떤 물품을 구매를 한다기 보다 이를 이용해서 재테크를 하거나, 시세차익을 보기 위해 경매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목 차 ★

1. 경매란?

2. 경매의 방식은?

3. 경매를 공부하는 방법은?

 1. 경매란?

 

경매라는 것은 위에서 설명해드렸 듯이 여러 사람이 입찰을 통해 물품을 구매하는 과정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경매에는 법원경매라고 해서 어떤 사람이 세금을 체납했거나, 채무로 인해 자산이 압류되어 나온 물건들이 바로 법원경매에 부쳐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법원경매에 나오는 물건들은 부동산, 차량, 골동품, 사업권 등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경매의 방식은?

  

경매는 공개 입찰과 경쟁 입찰 두 가지가 있는데요. 우리가 실제 법원에 가서 입찰을 하는 방식이 바로 공개 입찰 혹은 경쟁 입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비공개 입찰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비공개 입찰이라는 것은 어떤 특정 사람만 입찰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입찰가를 공개하지 않는 것입니다.

국가에서 진행하는 경매 모두가 다 비공개 입찰로 진행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예를 들어 사업권의 경우 어떤 특정 입찰자가 무리하게 금액을 입찰하거나,

1원만 써서 낙찰을 받는 경우(이면계약 방지)를 위해서 최소 금액을 정해둔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최소 금액을 기준으로 여러 입찰자를 비공개로 입찰을 한 뒤에 최소 금액 기준 이상의 금액에서 가장 큰 금액을 입찰한 사람에게 낙찰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경매를 공부하는 방법은?


먼저 경매를 공부하는 방법은 자신이 초보자일 경우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서 경매 서적을 읽어보는 것으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다음 부동산 뉴스를 보거나,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사람들과 정보 공유를 하면서 공부를 하거나, 강의를 수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유튜브에 경매 관련 정보도 매우 많기 때문에 경매 관련 유튜브를 찾아보는 것도 좋으며,

경매가 열리는 법원에 방문을 해서 실전으로 경험해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제가 본 유튜브에 의하면 경매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 처음부터 고가의 강의를 듣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처음부터 고가의 강의를 듣는 것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옷을 입는 것과 같기 때문에 기본기를 충분히 갈고 닦은 뒤 강의를 듣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경매 공부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하자면,

1. 경매 관련 서적을 참고한다.

 

2. 부동산 뉴스를 매일 확인한다.

 

3. 경매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정보를 공유 받는다.

 

4. 경매가 열리는 법원에 실제로 방문해본다.

 

5. 기본기가 충분히 쌓였다면 강의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