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라식 라섹 차이라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라식과 라섹이 시력이 안 좋아서 하는 수술이라는 것은 다들 아실텐데요.

 

그렇다면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1. 라식과 라섹 차이점?

2. 라식과 라섹 비용

3. 라식과 라섹 주의사항

 1. 라식과 라섹 차이점?

 

먼저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라식과 라섹 두 가지 모두 통칭된 용어로 시력교정술이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좋지 않은 시력을 교정시켜 주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라식은 '레이저보조각막절삭가공성형술'을 영어로 하면 'Laser-assisted in situ keratomileusis'를 줄여서 'LASIK'이라고 합니다

라식은 라섹과 더불어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이기 때문에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라식은 다른 수술에 비해 회복이 빠를 뿐만 아니라 통증도 별로 없어서 이런 부분을 원하는 사람들이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라식은 레이저나 칼을 이용해서 각막 윗부분을 절개한 후 각막 밑에 있는 각막 실질을 레이저로 깎은 다음 뚜껑을 덮는 형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라식 수술은 이런 식으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인데, 여기에서 알아야 하는 점은 각막절편(뚜껑)을 따로 접착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점이 라식 수술의 가장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식을 제가 설명한대로 진행을하게 되며 병원에 따라 각막 윗부분을 칼을 사용하느냐 또는 레이저를 사용하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병원의 라식 수술을 하는 의사가 실력이 있고, 숙련이 되어 있는지 이런 것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만 2010년대 들어서는 칼을 사용하는 것보다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이 더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다음 라섹은 "레이저각막상피절삭가공성형술"이라고 부르는데 영어로 면 "Laser epitheilal keratomileusis, Laser assisted subepithelial keratomileusis")을 줄여서 라섹이라고 합니다.

라섹은 라식 수술이 나오고 나서 라식 수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수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라섹은 라식과 마찬가지로 각막을 깎아내는 부분은 동일하지만, 라식은 각막 실질(깊은 부분)을 깎는 것과는 달리 라섹은 각막 상피(외부)를 깎아 내기 때문에 안정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2. 라식과 라섹 장단점

  

◆ 라식 수술의 장점

1. 통증이 라섹 수술보다 덜함(통증을 느끼는 부분은 각막 윗부분에 존재 하는데 각막의 깊은 부분을 깎아 내기 때문에 통증이 별로 없다고 함.) - 다만 개인차 있을 수 있음.

2. 라섹 수술보다 시력을 회복하는 속도가 더 빠름(대략적으로 2일에서 3일 정도면 70%에서 90%까지 시력이 회복.)

◆ 라식 수술의 단점

1. 수술 방식 자체가 각막 윗부분을 잘라낸 뒤 그냥 덮는 형식이기 때문에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몸을 크게 움직이는 행동을 하게 되면 각막 절편이 밀릴 수 있음.
   (각막 절편이 밀리게 되면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수술 후 이런 증상 있으면 바로 병원에 가서 조치를 받아야 함.)

2. 수술을 진행할 때 각막 절편이 다시 각막 부분과 접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짐.

3. 각막 절편 틈으로 세균이 들어오게 되면 각막염이 발생할 수 있음.

4. 각막의 두께가 얇은 사람은 라식 수술을 하기가 어려움. 

5. 라식 수술 후 각막 윗부분을 많이 깎았을 때 시간이 지나고 나서 재수술이 어려워짐. 

6. 수술 후 합병증으로 각막확장증이나, 근시, 난시로 이어질 수 있음.

◆ 라섹 수술의 장점

1. 라식 수술과는 달리 각막 절편이라는 것을 따로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각막 절편이 밀려나거나 하는 일이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운동을 해도 괜찮다고 하네요.

2. 안구건조증이 라식 수술에 비해 발생할 확률이 낮음.

3. 라식 수술에 비해서 필요한 각막 두께가 얇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후에 문제가 생겨도 라식 수술에 비해 재수술이 용이)

4. 라식수술보다 더 안정성이 높음.

◆ 라섹 수술의 장점

1. 라식 수술을 각막 상피가 아닌 각막 안쪽을 깎아내기 때문에 통증이 덜하지만, 라섹 수술을 각막상피를 깎아내기 때문에 통증이 심함.

2. 시력을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대략적으로 14일에서 30일까지 걸릴 수 있고, 심하면 몇 개월 이상이 걸릴 수도 있음.
   

그렇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은 눈을 보호해주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함.

3. 자신이 난시일 경우 회복이 더욱 오래 걸림. 

4. 각막 상피를 많이 깎아냈을 경우에는 각막 혼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각막 혼탁이라는 것은 앞이 뿌옇게 보이는 현상으로 라식 수술을 회복 되는 시간이

2일에서 3일 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바로 알아낼 수 있지만, 라섹 수술을 이러한 부분을 바로 알아낼 수 없기 때문에 의사도 예상을 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라고 합니다.

라섹 수술을 각막 상피를 깎아내는 수술이여서 수술 후 세포가 자라나게 되어 다시 부착이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재생이 잘못 되면 각막 혼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어떤 병원에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각막 혼탁을 예방하기 위해 비타민을 하루에 1000mg 이상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면역력도 회복하는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회복 기간에는 면역력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3. 라식과 라섹 수술비용

 

가장 궁금한 점이 아마 수술비용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라식 수술의 경우 평균적으로 수술비용은 180만원 정도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는 서울시를 기준으로의 가격이며, 병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라식 수술 비용이 가장 높은 병원은 250만원이였다고 하며, 가장 낮은 병원은 대략적으로 100만원이였다고 합니다.

라섹 수술 비용은 평균적으로 120만원 정도 였으며, 가장 높은 가격은 180만원, 낮은 병원은 80만원이였다고 합니다. 물론 병원마다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라식과 라섹 수술 주의사항

 

라식과 라섹 모두 시력교정술이라는 것은 같지만 두 가지 수술에 대해 부작용을 걱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시력교정술의 경우 현재까지도 부작용이 별로 없다, 있다하면서 열띤 토론이 진행중이지만, 

수술을 받은 누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없을 수 있지만 자신에게 부작용이 생긴다면 그건 100%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물론 어떤 수술이든지 부작용이 없을 순 없지만 이러한 부작용이 생겼을 때 평생 안고가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라식, 라섹 수술을 하고나서 빛번짐 현상이라던가, 눈부심 현상, 원추각막증 증상 등 여러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력교정술을 하기 전에 꼼꼼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는 시력교정술에 대해 다큐멘터리로 부작용에 대해 방송한 적이 있기 때문에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받을 때 이러한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아보고,

자신이 수술을 받는 병원이 정말 믿을만한 병원인지도 미리 꼼꼼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수술을 하는 의사가 숙련되어 있는지도 확인하고, 검진을 받을 때도 대충하는 게 아닌 정밀 검사를 하는지 안 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라식 라섹 수술 차이점과 수술 비용 및 여러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