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9급 공무원 시험 난이도 연봉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공무원이라고 하면 굉장히 안정적인 직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요즘 같은 불확실성이 강한 시대에서는 공무원 만큼 안정적인 일자리가 없죠. 그렇기 때문에 경쟁률 또한 높다는 게 현실인데요.

 

그러면 9급 공무원 시험 난이도가 어떤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 목 차 ★

1. 9급 공무원이란?

2. 9급 공무원 시험 난이도는?

3. 9급 공무원 시험 과목은?

4. 9급 공무원 연봉?

 1. 9급 공무원이란?

 

9급 공무원이라고 하면 공무원 등급 중 가장 밑에 속해 있는 등급의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로 9급 공무원은 시, 구, 군,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다른 직열의 공무원인 경찰공무원, 순경, 국군 하사, 소방공무원 소방사도 같은 9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급 공무원은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을 통해서 선발하게 됩니다.

 2. 9급 공무원 시험 난이도는?

  

9급 공무원 시험 난이도의 경우 매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일률적으로 매번 난이도가 똑같은 것이 아니라 출제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시험 난이도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점점 갈수록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올라가는 만큼 난이도가 많이 상승한 것도 사실인데요.

그 만큼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판별력을 가지게 하는 것은 시험 난이도를 올리는 것 말고는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2018년도에는 한국사의 난이도가 높아 고득점자가 별로 나오지 않았었지만, 2019년도에는 한국사의 난이도가 작년에 비해

낮아 고득점자가 많이 나오기도 했었고, 일반행정직의 경우 2019년도에는 407점대의 점수대였지만, 2018년도에는 370점으로 

평균 점수가 37점이나 차이가 날 정도로 매년 시험 난이도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으며, 과목 마다 난이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9급과 7급 난이도를 비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당연히 9급보다 7급이 높은 직급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많이 차이 난다고 하네요.

 3. 9급 공무원 시험 과목은?

 

일단 9급 일반행정직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 3가지 필수과목과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과학, 사회, 수학 이렇게

3개의 선택과목 치뤄지게 됩니다. 

-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과목(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과학, 사회, 수학)

하지만 2022년부터 시험과목이 개편 된다고 합니다. 필수과목 중에서 국어의 난이도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그냥 평범했다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한국사와 영어의 시험 난이도는 각각의 응시자마다 체감이 달랐다고 하네요.

 

 4. 9급 공무원 연봉?

  

9급 공무원의 연봉을 말씀드리면 모든 공무원 직급 중 가장 낮다고 볼 수 있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처음에 임용 되고 받는 9급 1호봉의 월급은 1,659,500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박봉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월급에 추가되는 수당과 휴가비, 명절 휴가비 등으로 보면 본봉보다 더 많이 받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9급 공무원 시험 난이도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