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통관리사 2급 전망 준비기간 등 쓸모가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유통관리사는 무역분야의 자격증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소통과 소비자 동향을 파악하고,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유통관리사 자격증이 전망이 있는지 시험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1. 유통관리사란?

2. 유통관리사 준비기간?

3. 유통관리사 전망 및 연봉

4. 유통관리사 쓸모 있을까?

 1. 유통관리사란?

 

유통관리사라는 직업은 생산자와 소비가 간의 소통과 소비자 동향을 파악하고, 판매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약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유통관리사는 1급부터 3급까지 있습니다. 1급 과목은 유통경영, 물류경영,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이며 객관식 100문항(5지 선다형)으로 진행 된다고 합니다.

2급은 유통물류일반관리,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 과목을 치루게 되며 객관식 90문항 시험시간은 90분입니다. 3급은 유통상식, 판매 및 고객관리 객관식 45문항 으로 45분간 치뤄진다고 합니다.

유통관리사는 1급부터 3급까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가산점 제도가 있어서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유통관리사 준비기간?

  

유통관리사의 경우 난이도가 높지가 않아서 30일에서 60일 정도 공부를 하면 쉽게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집중적으로 공부를 할 때의 얘기이며, 비전공자도 1달에서 2달 정도면 합격할 수 있다고 하며, 1급이나 2급의 경우 유통산업분야에서 몇 년 간 근무를 해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유통관리사의 시험일정은 2020년 기준 4월, 6월, 11월으로 1년에 3번 치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유통관리사 전망 및 연봉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통업의 경우 점점 시장이 확장되고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유망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우대하느 경우도 많기 때문에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필수로 취득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유통이나 물류 분야에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관리사는 가산점을 주는 기업이 많고, 실제로 지역농협 6급 공채는 유통관리사 2급이 있을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며,

BGF리테일 같은 대기업에서도 우대자격증 목록에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우대해준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통관리사 연봉은 주로 유통관리사 자격증 하나만으로 취업을 하기 보단 주로 부수적으로 취득해서 우대를 받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유통관리사 자격증이 있으면 기업에 취업하기가 용이해 대기업에 취업할 경우 연봉을 높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유통관리사 2급 전망 준비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