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험계리사 시험 난이도 연봉 전망 준비기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보험계리사라고 하면 보험 및 연금 기금에 대해 수학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보험계리사 시험부터 난이도 연봉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1. 보험계리사란?

2. 보험계리사 시험 난이도

3. 보험계리사 연봉 및 전망

4. 보험계리사 준비기간?

 1. 보험계리사란?

 

보험계리사는 연금과 기금의 수학에 대한 업무를 이행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사와 보험계약자 양 쪽 모두 손해를 보지 않도록 보험을 만들고 보험료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보험계리사의 경우 전문지식이 당연히 필요하게 되고, 여러 가지 원칙과 원리에 기초해서 보험을 만들기 때문에 단순히 보험설계사보다 더욱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보험계리사의 경우 전문직 중 끝판왕이라고 불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통계학이나 수학을 전공한 사람 정도의 수준이 요구 되기 때문에 진입장벽도 정말 높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진입장벽이 어느정도 높은지는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보험계리사 시험 난이도

  

먼저 보험계리사의 시험 난이도는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진입장벽이 정말 높기 때문에 시험 또한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비교해서 공인회계사보다 시험에 합격 하기가 훨씬 어려운 전문직 면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느정도 수준이냐면 통계학과 수학과라고 하면 우리나라 서울대 수리과학부 또는 통계학과에서도 1년에 4명 이상 배출하기가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2014년도에는 보험계리사 합격자가 0명일 때도 있었지만 근래에 보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난이도가 하향 되어 2020년에는 161명이 합격할 정도로 많이 올라왔다고 하네요.

보험계리사는 시험이 1차 2차 이렇게 두 가지가 있는데 1차 시험에는 보험계약법, 보험업법, 근퇴법, 보험수학, 회계원리, 경제학원론이 있으며 영어는 토플과 토익으로 대체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1차 시험에서는 객관식(4지선택형)으로 출제가 되고, 모든 과목을 40점을 넘기고 전체 과목 평균이 60점을 넘기면 합격이라고 하네요.

보험계리사 1차 시험의 경우 2017년도에는 30.39%, 2018년에는 26.15%, 2019년에는 40.88%으로 점점 합격자가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2차 시험에서는 '부분합격제'라고 해서 60점을 넘은 과목이 있을 때는 5년 간 시험을 면제해준다고 합니다. 

2차 시험의 합격률은 2018년 기준 56.1%, 2019년 기준 54.3%이며, 2019년부터 과목 당 최소합격인원제가 도입 되어 과목 별로 6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이 150명 이하일 경우

40점 이상의 사람 중 고득점 순으로 합격을 시켜준다고 하네요. 2차 시험 과목은 계리리스크관리, 보험수리학, 연금수리학, 계리모형론, 재무관리 및 금융공학입니다.

총 정리를 하자면 2014년까지는 합격자가 0명일 정도로 난이도가 높았지만 현재는 보험계리사 많이 필요해지면서 난이도가 하향되는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보험계리사 연봉 및 전망

 

보험계리사는 2014년까지는 합격자가 0명일 정도로 난이도 매우 높았으나 최근에는 IFRS17의 도입으로 인해 보험사의 계리사 수요가 급증하게 되면서 보험계리사 전망 또한 매우 밝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게 되면서 사람이 하던 직종 대부분을 대체하게 되는 얘기가 있지만, 보험을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만드는 직업인 보험계리사는 

AI가 대체할 수 없는 직업이기 때문에 더욱 더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금감원에 의하면 보험계리사는 3000명 정도가 필요하지만 현재 보험계리사는 1000명 수준 밖에 안되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더 많은 인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현재는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 보험을 많이 가입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보험상품도 더 다양해지고, 필요한 시대여서 보험계리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보험계리사의 연봉에 대해 말씀드리면 보험계리사는 전문직이기 때문에 평균 연봉이 6651만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고 경력이 쌓이면서 연봉이 더욱 높아지고, 또한 전문직 면허이기 때문에 정년퇴직 리스크도 적다고 할 수 있겠네요.

 4. 보험계리사 준비기간?

 

보험계리사 준비기간의 경우 자신이 전공자냐 아니면 비전공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존에 보험계리사 시험의 난이도가 높았을 때에는 수학과나 통계학과의 전공자의 경우에도 준비기간이 길었었지만,

현재 시험 난이도가 하향 되면서 전공자는 준비기간이 4개월에서 6개월, 비전공자는 6개월 이상 소요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금까지 보험계리사 시험 난이도 연봉 전망 준비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