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무사 연봉 전망 현실이라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세무사라는 직업이라고 하면 세금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세무사의 연봉과 전망,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1. 세무사란?

2. 세무사 시험 난이도

3. 세무사 연봉 및 전망

4. 세무사 현실적인 부분

 

 1. 세무사란?


세무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면 세무업무에 관련된 전문성 있는 직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세무사는 납세를 하는 사람의 세금 업무를 대신 위탁 받아서 처리해주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가 하는 일은 납세자가 납부해야할 세금을 신고, 신청, 청구를 대리해주는 업무를 진행하며, 

세무와 관련된 서류를 작성해주고, 기장 대행, 세무 상담, 납세자의 의견을 대리해주거나,

부동산 가격 및 공시지가에 대해 이의신청을 대리 해주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세무사가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의 자격을 갖는 사람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면 세무사 시험에 합격을 하거나, 공인회계사 자격이 있거나, 변호사 자격이 있는 사람의 경우

세무사의 자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세무사 자격을 갖게 되면 진로는 어떻게 될까요? 

세무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개인사무소를 개업하게 되거나, 세무법인에 취직, 세무법인 설립, 금융기관 취업, 기업 취직 등 여러 분야로 진출하게 된다고 하네요.

 2. 세무사 시험 난이도

  

세무사 시험의 경우 1차 시험은 어느정도의 요령만 있어도 합격할 수는 있지만, 

2차 시험은 책을 거의 통달할 정도로 공부해야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회계사와 비교했을 때 시험 난이도는 비슷하거나, 좀 더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세무사 시험 과목 중 세법학개론은 40문제를 40분 안에 풀어야 하고, 마킹까지 해야하는 수준이라

굉장히 시간이 빠듯하고, 법소부와 국기법에 국징, 국조, 조처법 같은 절차법이 있어 객관식 세법 중 시험 범위가 가장 넓다고 합니다. 

세무사 시험 경쟁률에서 1차 시험은 응시자가 7,218명인데 합격자는 2,196명이고 합격률은 30.4%이며,

2차 시험의 응시자는 4,230명인데 합격자는 겨우 631명이며, 합격률로 치면 14.9%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봤을 때 1차 시험보다 2차 시험의 난이도가 훨씬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2차 시험 합격률이 계속해서 낮아지는 추세여서 앞으로 더욱 더 시험 난이도가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3. 세무사 연봉 및 전망

 

세무사의 연봉과 전망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면, 근무 세무사(세무사 취업)의 경우 초봉은 3000만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세무사 시험의 난이도에 비해 연봉이 굉장히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연차 별로 받는 연봉이 달라지기 때문에 연차가 쌓이면서 연봉이 금방 금방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다만 근무 세무사가 연차가 3년차에서 5년차가 되면 개업을 하게 되는데, 

개업을 하는 세무사의 경우 근무 세무사보다는 더욱 많은 연봉을 받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어떤 영상을 참고한 결과 세무사가 개업을 하고나서 연봉이 8000만원이였으며, 세무사의 범위를 좀 더 넓혔을 땐 1억의 연봉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무사가 되었을 때 많은 세무사들이 개업을 추천하게 되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라고 하네요.

세무사 전망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면 세무사는 앞으로 전망이 더욱 밝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산업구조가 복잡해질 뿐만 아니라 기업들이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세무사를 더욱 더 많이 고용하는 추세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과거보다 기업에서 세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세무사에게 업무를 대행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게 되면서 세무사 직업이 빠르게 사라질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세무사가 하는 일이 단순한 업무도 아니며, 탈세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세금을 어떤 세밀한 부분을 통해

절세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세무사를 대체할 일은 없어 보입니다.

 

 4. 세무사 현실적인 부분

 

세무사의 현실에 대해서 말하는 부분이 바로 수습세무사 때문인데요. 

수습세무사는 세무사 시험에 합격을 하고난 뒤에 수습 기간에 받는 월급 때문인데요.

어떤 영상에서 세무사 분이 처음 취업하고나서 수습 기간에 받는 월급이 고작 80만원이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신은 몇 년 동안 고생해서 세무사가 되었는데, 고작 받는 월급이 80만원이였기 때문에 굉장히 회의감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세무사가 되었다고 고액 연봉은 받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연차가 쌓이면서 고액의 연봉을 받을 수 있으며,

개업을 하면 더욱 더 큰 연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만 이런 부분이 힘들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 될 거라고 봅니다. 

지금까지 세무사 연봉 전망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