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정직 공무원 난이도 전망 연봉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교정직은 교도소에서 일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교정직이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여러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1. 교정직이란?

2. 교정직 시험 난이도

3. 교정직 전망 및 연봉

4. 교정직 현실?

 1. 교정직이란?

 

교정직 공무원은 법무부 산하에 있는 교정본부에 소속된 공안직군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사나 교사 및 경찰관처럼 어떠한 직군이 아닌 일반직 공무원에 해당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 공무원과 같은 대우를 받고, 월급 체계도 같다고 합니다.

교정직 공무원은 교도소, 구치소 뿐만 아니라 소년원에서도 근무를 하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정직 공무원은 대부분 구치소나 교도소에서 재소자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게 되는데요. 

 2. 교정직 시험 난이도

  

교정직 공무원 시험은 9급과 7급 두 가지로 분류 되어 있으며 9급 필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이며 선택과목은 2가지로 9급은 행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론, 사회, 과학, 수학, 교정학개론에서 2가지를 선택할 수 있고,

7급은 필수과목이 국어, 영어, 한국사, 교정학, 헌법, 형사소송법, 행정법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교정직은 재소자들을 관리해야 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체력 시험도 보게 되는데요. 20미터 왕복오래달리기와, 악력, 윗몸일으키기,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를 평가 받게 됩니다.

응시자격은 9급과 7급 모두 20세 이상이며, 학력은 무관하다고 합니다.

7급의 경우 경찰직 7급과 비교했을 때 교정이 더 어려운편이며, 영어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편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는 다른 7급 공무원직과 비교했을 때 비슷한 편이라고 하네요.


교정직 공무원의 경우 근무하는 곳이 교도소나 구치소 같은 곳이다 보니 재소자들을 상대해야 하니 점수 커트라인 좀 낮고, 

경쟁률이 낮을 뿐이지 다른 직렬의 공무원 시험과는 난이도가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요.

2020년 교정직 공무원 경쟁률을 보면 선발인원은 554명(남)이였는데 접수인원은 6113명으로 경쟁률이 11:1대이였고,

여자 교정직은 20명 선발인원에 접수인원은 1,054명에이였다고 하며, 경쟁률은 무려 52.7대1에 달했다고 하네요.

이렇듯 교정직 공무원의 경우에도 경쟁률이 치열한 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교정직 전망 및 연봉

 

교정직 공무원 전망은 두말할 거 없이 밝다고 할 수 있는데요. 

국가 공무원이기 때문에 큰 사고만 없다면 정년은 보장 되며, 20년을 근무하면 공무원 연금까지 나오니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봉은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특수 공무원이 아닌 일반직 공무원이기 때문에 일반직 공무원 월급과 동일하게 받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교정직 현실?

 

교정직 공무원이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는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재소자들을 관리해야 하다 보니 여러 문제가 항상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항상 긴장의 끈을 놓을 수가 없으며, 사회적으로도 인식이 좋지 않고, 

매스컴에서도 교도관들이 좋지 않은 이미지로 비춰지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직은 보안 규정이 특히 강력하기 때문에 컴퓨터나 휴대폰을 근무 시간에 사용할 수 없고, 식사시간에나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교도소는 일반 주민센터 같이 정해진 근무시간이 아니라 순환근무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간과 야간 근무를 번갈아 가면서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교정직  공무원 난이도 전망 연봉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